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초콜릿 복근을 위해 꼭 알아야 할 팁(크런치 동작중 목 통증)

Posted at 2009.12.15 11:28 // in 부위별 운동/몸통(trunk)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의 트레이너 강 입니다.

복부운동의 기본 동작중 크런치 운동을 하면서 많은 분들이 목이 아픈데 어떻 해야 하는가?? 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셔서 금일은 크런치 동작중 목 통증을 날려버리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면서 멋진 복근을 만들기 위한 몇가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크런치 동작중 왜?? 목이 아플까??



크런치 동작중 목이아픈 가장 큰 이유는 동작중 위 사진처럼 손으로 목을 당기기 때문입니다.

양손이 머리뒷쪽에 있는것은 그냥 있는것이 아닙니다. 경추에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가볍게 목을 받쳐 주기위해서 입니다.

크런치를 할때 시선은 자연스럽게 발 끝 또는 45도 윗쪽을 향하게 트레이닝을 진행 하셔야 합니다.

두번째 이유는 목에 너무 힘을 주고 운동을 실시 했을때 목에 경추에 부담을 줄수 있습니다.

운동 초보자의 경우 복부 운동을 할때 온 몸에 힘이 들어가서 자신도 모르게 목을 당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 어떻게 하면 될가요??

수건을 이용해 보세요~^^
위 사진과 같이 머리 뒷쪽에 수건을 고정한후 수건의 양 끝을 가볍게 손으로 잡아주세요.
크런치 동작중 수건의 역할은 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 받쳐주는 중요한 역할을 할것 입니다.^^
가능하다면 사진과 같이 시선은 45도 앞을 향하게 하며 수건과 하퇴부가 수평이 되게 유지하면서 트레이닝을 합니다.


꼭 사진과 같이 크런치를 해야 하나요??

크런치 동작시 다리의 위치는 바닥에, 다리를 들고, 다리를 쭉 편 상태에서 실시 할수 있습니다.
손의 위치역시 허벅지 앞, 머리뒤, 손을 쭉 편 상태에서 실시 할수 있습니다.

다리의 위치와 손의 위치에 따라 난이도가 틀려지며 위에서 말한 동작들중 다리를 쭉 펴고, 손을 쭉 펴 크런치를 실시 했을때 가장 복부에 자극을 많이 느낄수 있을것 입니다.
손과 다리의 위치에 따라 크런치 하나의 운동이 9가지의 운동으로도 변할수 있는것 입니다.

복근 관련 자주 하는 질문BEST 5!!

Q.복근운동은 언제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요??

A. 전체적인 근력운동을 마친 후 복근운동은 마지막에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의 운동은 복근과 허리에 힘이 들어갑니다. 예를 하체운동을 하는 날인데 복근 운동을 먼저 했다면 그날 스쿼트는 복근이 먼저 피로해져서 제대로 된 트레이닝을 하기 힘들 것입니다.
복근운동은 주 운동인 근력트레이닝을 마친 후 실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복근은 다른근육과 다르게 회복시간이 빨라 매일해도 된다고 합니다. 정말인가요??

A. 복근은 다른부위와 달리 조금 더 빠르게 회복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복근도 근육입니다.
복근은 속근과 지근섬유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매일 운동하면 근육발달에 도움을 주지 않으며 운동 후에는 다른근육과 마찬가지로 휴식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나 복부는 복직근, 복횡근, 내외복사근으로 나눌수 있기에 저는 매일 부위를 나누어 트레이닝을 추천드립니다.
예: 월요일(상복부), 화요일(하복부), 수(옆구리) 이렇게 나누어 트레이닝을 할수 있습니다.
복부가 잘 발달 된 분들은 6개로 갈라진 듯 보이기 떄문에 서로 각각의 근육으로 보기 쉽습니다.
사실 상복부와 하복부는 복직근 한근육이며 골반에서 늑골까지 수직으로 뻗어있는 단일 근육입니다. 그러나 길이가 길기 때문에  상부와 하부를 구분하여 운동을 할수 있습니다.


Q. 저는 하루에 윗몸일으키기 1000개이상씩 하는데 멋진복근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A. 횟수를 많이 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집중하지 않고 100회씩 10set를 하는 것보다 집중하여 15회씩 5세트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복근은 다른근육과 다르게 수축과 이완의 가동범위가 짧습니다. 복부의 경우 윗몸일으키기나 레그레이즈처럼 가동범위가 넓어지면 운동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복부에 집중하여 운동을 하여야 하는데 가동범위가 넓어짐과 동시에 복부에 긴장이 풀리면서 다른 부위에 도움을 많이 받게 됩니다. 이것은 몸을 혹사시키면서 오히려 근육증가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운동의 양보다는 운동의 질과 일관성이 더욱 중요한 요소입니다.


Q. 복근을 조금 더 효과적으로 발달시키는 방법은 없습니까??

A. 다양한 운동으로 복부에 자극을 주세요.
매일 똑같은 운동으로는 근육발달에 큰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인체는 특정운동을 꾸준히하면 그 운동에 몸이 적응하기 떄문에 조금씩 운동에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크런치를 처음할때는 상복부에 많은 자극이 느낄수 있지만 일정시간이 지나면 그렇게 힘들거나 복직근에 자극을 느끼기 힘들 것입니다.
그렇다면 조금 더 난이도가 높은 상복부운동으로 크런치를 대신하거나 크런치의 난이도를 올리는 것이 복근발달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Q. 저는 매일 트레이너강님이 말한대로 열심히 상, 중, 하복부를 나누어 운동합니다.꾸준히 운동을 했지만 배에 왕짜가 나오지 않습니다. 왜 그렇죠??

A. 복근운동을 한다고 해서 배에 왕자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복근운동을통해 배에 왕자를 만들기는 힘든 일입니다. 복근운동은 복부근육을 키우기 위한 운동입니다.
많은 분들이 복근운동을 하면 허리 둘래가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복부운동은 복부근육을 발달시켜 키우는 것이지 복부지방을 줄여주지는 않습니다.
복부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이요법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하여 몸 전체적인 체지방을 줄여야 배에 왕자를 볼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복부운동을 할 필요가 없잖아요!!"
아닙니다. 같은 체지방율이라도 복부근육의 크기가 크다면 더욱더 선명한 왕자를 볼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똑같은 체지방 10%인데도 왕자가 보이는 사람이 있고 보이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건 복근의 크기 차이때문 입니다.
복근운동을 열심히 한다고해서 배에 왕자가 보이는게 아니라 식이요법과 유산소운동의 병행으로 남성들에게는 멋진 王자 복부를 여성들은 川자 복부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것 입니다.

멋진 복근을 만들기 위한 트레이너 강이 추천하는 복근운동 BEST 5

상복부 만들어 주는 운동!!
하복부 만들어 주는 운동!!
옆구리 운동 배워보자-!
상, 하복부 운동을 동시에?!
케이블을 이용한 로프크런치 배워보자!!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o^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26
트랙백 Trackback 1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